개발의 독립적인 단위. Port를 지니고 내부구조를 볼 수 있다. ( OOAD 보다는 구현단계인 OOI 쯤에 등장한다.)

Kruchten의 4+1 view model에서 Development view에 해당한다.

 

Interface를 통해 접근한다.
Required - Input / Provided - Output 으로 보면 된다.

 

Interface 표현 방법
1) Ball(롤리팝) and socket symbols
롤리팝은 Provider , socket은 Required 로 표현

 

2) Stereotype notation
Depedency : 컴포넌트가 일을 하려면 특정 컴포넌트의 데이터가 필요하다. 이를 디펜던시가 있다고 표현
Realization : 필요한 데이터를 컴포넌트가 interface realization 하여 제공한다.

 

3) Text listing

 

Component realizaion
컴포넌트 내부의 클래스를 realzation . 오브젝트 인스턴스 및 Association 까지 표현 가능 ( 오브젝트 다이어그램 까지 )

 

컴포넌트 밖에서 외부 오브젝트와의 연결은 Requred/Provided Interface를 통해 표현할 수 있지만
컴포넌트 내부의 연결은 Assembly connector , 내부/외부를 연결하는 Delegation connector로 표현 가능

 

 

 

ㅁ BP 참고하여 고려할 점

1) 유스케이스처럼 그린점. 시스템의 바운더리를 명확하게 하지 않은점 수정 필요

2) MVC 패턴처럼 레이어를 나눈것은 동일하였으나, 인터페이스 연결관계만 표시했어야함.

3)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이해가 부족하여 복습 필요

 

 

<BP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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